러시아 디폴트 영향으로 인한 수혜주 분석 - 와글와글뉴스
    반응형

     

     

    러시아 디폴트 뜻과 영향, 그리고 관련주

     

    대부분 쉽게 끝날 것이라 예측했었던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서방의 경제 제재로 인한 영향으로 인한 파급효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현대전은 쩐의 전쟁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러시아 경제를 휘청이게 만들고 있습니다.

    3월 15일에 세계적인 경제전문지 블룸버그에 게시된 기사는 러시아 디폴트가 임박했다고 전했습니다.
    만기 채권 상환으로 인해 채무를 갚지 못할 경우 최악의 상황인 채무불이행을 선언할 수도 있어, 상당히 많은 추측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기업, 이케아, 맥도날드, H&M 등이 러시아내에서 판매를 중단하거나 철수를 결정하면서 우크라이나를 지지하는 것이라고 했지만 사실상 루블화의 폭락으로 인해 환차익에 대한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굳이 나 그 시장을 고수하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하는 게 맞는다는 분석입니다.
    그만큼 러시아 내 상황이 좋지 않으며 유럽과 미국을 대표로 하는 서방의 제재가 상당히 많은 부분 타격을 주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디폴트 뜻


    공, 사채나 은행 융자 등에 대한 이자 지불이나 원리금 상환이 불가능해진 상태

    쉽게 말하자면 채무불이행이며 국가인 경우, 전쟁, 혁명, 내란, 외환 고갈 등이 원인

    국제 사회에서 통용되는 달러로 빚을 갚아야 하는데 달러를 마련하지 못해 돈을 기간 안에 갚지 못하는 상태


    ​해당 국가는 모라토리엄(moratuorium) 선언은 빚을 갚을 시기가 되었으나 부채가 감당할 수 없어 일시적으로 상환을 연기하는 채무지불유예 기간을 가질 수 있는데 약 30일에 해당되고 있습니다.


    예상 가능한 러시아 디폴트 영향

    국제 경제 제재로 인해 국제결제시스템(스위프트) 차단

    -> 달러외환보유고차단 -> 달러빚(국채이자) 상환 루블화로 대체

    -> 이자지불 유예기간 30일 -> 국가부도 성립


    먼저, 국제 경제 제재로 인해 국제결제시스템인 스위프트가 차단되었고 달러 외화보유고가 차단되었기 때문에 달러 빚인 국채 이자를 상환하지 못하고 이를 루블화로 지불해야합니다. 하지만 루블화가 45% 폭락으로 대체될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해 이자 지불 유예기간인 30일 안에 해결하지 못하면 국가부도까지 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분명한 점은 전쟁이 길어질수록 신흥국을 중심으로 타격을 입어 1998년 외환위기로 이미 한차례 러시아 디폴트를 선언한 이력이 있어 차후의 영향을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국내 증시에 대한 영향

    현재 선반영된 미국 증시도 이미 주가 상승 움직임이 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예상하기에는 30일 동안 주어진 채무지불유예 기간 내에 종전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이후 제재가 풀린다면 해결할 능력이 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가가 100불 이상으로 거래되어 상당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 러시아는 지불 능력은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 과거의 상황과는 다르다고 생각됩니다.




    러시아 디폴트 관련주

     

    1. 에너지(유가, 천연가스)

    2. 원자재(알루미늄, 니켈, 구리)

    3. 곡물, 식량


    에너지(유가, 천연가스). 원자재(알루미늄, 니켈, 구리), 곡물과 식량 관련주는 상당히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 3개 곡창 지대인 우크라이나기에 향후의 곡물(식량) 관련주는 상당히 가격 상승이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러시아 디폴트 관련주는 아니지만 흐름을 파악하고 대응해야 하는 방법은 대외민감도가 낮은 업종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외 민감도 낮은 업종(경기 방어주)

     

    1. 대통령 선거 수혜주 : 건설주, 원전주, 인터넷

    2. 리오프닝주 : 미디어, 항공 등

    3. 유통주 : 해운, 조선 등 


    대통령 선거 수혜주, 리오프닝주와 같은 테마주도 흐름에 방해받지 않고 주가 상승이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기에 주가를 유념하여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건설주, 원전주, 인터넷(통신), 미디어, 항공주, 해운주, 조선주 등이 해당이 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